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bs 홍사훈의 경제쇼 -이종우이코노미스트

홍사훈의 경제쇼- 원자재가격상승과 금리인상이 경기에 미치는 영향


제가 자주 시청하며 경제를 배우고있는 홍사훈님의 경제쇼를 참고해서 경제일지를 작성해보면 나름 의미가 있을거 같아서 시작합니다. ^^


오늘 kbs경제쇼에는 이종우 이코노미스트님이 함께하셨습니다.

작년부터 원자재(광산.귀금속.에너지.농산산물) 가격이 25%정도로 많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유가상승은 50%정도로 고공행진 했는데요, 원인은 뭘까요?


1.계절적요인으로 드라이빙시즌이다.(6~9월)년중의 석유사용량중 40%이상을 이때사용한다. 하지만 요인이 사라지면 수요가 줄어들것이다.

2.이란과 미국의 대립각으로 이란에서 석유생산량을 늘리지 않고있지만, 미국이 이란경제 제제를 풀경우 200만배럴정도의 석유가 증산될수 있다.

3.OPEC에서도 감산하던것을 어느정도 정상화할것이다.

4.미국셰일오일등의 생산도 늘어날것이다.

결론,
드라이빙시즌(계절적요인), 이란과 미국의 대립각(지정학적요인)으로 원유가격이 더 많이 오르고 있지만, 원유생산이 증산될 예정이므로 지금처럼 가파른 상승에서 점증적상승으로 변화될것이다.

그렇다면 전처적인 원자재가격상승의 전망은?

원자재가격은 상승사이클에있고 유동성(자본유입)과 원유생산의 시간적제약으로인해 점증적이고 장기적 상승이 예상된다.

원자재가격 상승은 인플레를 가져온다.

우선 인플레의 원인은 수요적측면과 비용측면이 있다. 수요적인부분은 일시적인것으로 공급에 의해 충족될것이다. 비용적측면이 원자재와 관련되는 것으로 장기적으로 양향을 줄것이다.

미국물가수준은 5%정도로 급격하게 올랐지만, 수요적인 요인이 사라진다면 하반기에는 비용적요인만 남으니 지금보다는 떨어질것이다. 예상3.5%정도


한은총재가 금리인상을 언급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미국이 주택가격상승율이 23%로 굉장히 높다. 우리나라도 마찮가지다. 서울지역의 주택구입부담지수(월급중 대출원리금으로 쓰이는비율)가 42%수준이다. 현재가 최저금리상황임을 고려한다면 금리가 오를때 부담은 훨씬더 심각해질것이다.
금리인상이 주택가격을 안정시키기까지는 아니더라도 버불의 충격을 단계적으로 줄이는 브레이크 정도의 역활은 될것이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인상이 경기에 미치는 영향은?

정책금리가 0.5% 정도로 너무낮다. 경기전망을 4.2% 보고있기때문에 지금 기준금리를 올리는것은 긴축이 아니라 정상화이다. 그러니 경기에 미치는영향은 크지않을것이다. 시장금리는 이미 선반영되어있다. 시장은 대비되어있다고 보아야한다. 한은에서는 올해 많으면 두번정도 올릴수 있고 미국보다 선인상 할수도 있다. 전반적 경기나 여건을 고려할때 가능한일이다.



홍사훈의 경제쇼 내용을 그대로 옮긴것은 아니에요. 나름 공부도하고 나눌목적으로 요약해봤어요. 열심히 할수있게 응원해 주세요! 화이팅!!


읽고 쓰고 맛보고♡